-
[갑상선암] 다빈틸로봇 수술 후 재활&주의사항카테고리 없음 2021. 2. 3. 09:41
신촌 세브란스병원에서 갑상선 암 다빈치로봇수술후 6일 입원했다가 퇴원할때 퇴원수속할때 받은 372,420원 영수증 .... 실비보험이 있어서 다행이야... 휴보험이 없는 사람들은 수술도 마음대로 할 수 없다고 생각했습니다.ㅜㅜ
다빈치 로봇 수술의 시작 가격이 850만원부터입니다만, 제 경우는 전이가 많아서 1050만원이라고 합니다!
6일간 병실 이용료에 하루 세끼 식사, 그리고 나머지 부가적인 비용을 포함해서 100만원이 안들었으니까요!
그리고 퇴원하면서 수술 후 주의사항과 재활이 적힌 인쇄물을 준비해 주었습니다.
2. 심호흡법을 코로 들이마시고 입으로 내뿜고 필라테스 호흡이 아주 도움이 되었어요! 이걸 여기서 이렇게 쓸줄은 몰랐는데 ㅋㅋㅋ
3. 손발저림증은 있었지만 혈액검사상 칼슘수치가 정상범위 내에서 칼슘처방을 받지 못했는데 퇴원하는 날까지도 저림증세가 있어서 나 이제 집에 돌아가 갑자기 더 저리고 아프면 어떻게 하지? 고민을 했습니다만, 며칠 지나고 나니 저림 증상은 서서히 없어졌습니다!병원에서 괜찮다면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4. 배액관을 빼는 건 정말 안 아프다고 하셨는데 속으로 계속 걱정했거든요.진짜 안 아프니까 걱정 안 하셔도 돼요!
저는 수술 후 다음날부터 머리를 감았는데 로봇수술이라 수술부위가 겨드랑이 밑이라 물에 닿을 걱정 없이 머리를 감았는데 머리쪽으로 피가 많이 쏠려서 그런지 수술부위(목) 많이 부었어요!목 스트레칭과 어깨의 움직임을 많이 해주셨습니다
6. 저는 아무래도 겨드랑이에 수술이 들어가 팔의 움직임이 자유롭지 못해서 병동을 산책하면서 팔을 자연스럽게 자꾸 움직이려고 했습니다.
7. 무리한 발성?할 수 없어요. 게다가 저는 수술 직후부터 한 달 반 동안 목소리가 나오지 않았어요.수술시기도 삽입하면서 꽤 다친것 같습니다만, 그 이후도 몇개월이고 이야기하면 곧 쉬어 버리고요. ㅜㅜ 지금 수술하고 나서 벌써 6개월이 되려고 하고 있습니다만, 노래를 부를 수 없습니다.딱 정해진 소리 이상 내려고 하면 누가 목을 잡고 놓지 않는 느낌 ㅜㅜ 코인노래방 내 사랑인데...
8. 목이랑 어깨마사지 목이랑 어깨마사지는 본인이 강도를 보면서 하는건 좋지만 마사지샵에 가서 받는건 안된다고 해요! 그리고 가서 받을수도 없어요... 손가락만 대도 저리다고 해요ㅜㅜ 반년인 지금은 만진다고 아프진 않지만 아직도 감각은 조금 내려가는 것 같아요!사실 저는 아이스팩을 하다가 저온 화상이나 했을 정도로 감각이 떨어져 있었거든요 수술 범위가 넓어서 그렇게 될 거라고 했어요!
9. 통증의 통증이 있다면 참지 않고 바로 말씀드려 진통제 처방을 받았고 퇴원할 때도 10일분 정도 처방을 받고 나왔는데 10일분이라 턱도 없어서 더 처방을 받기도 했지만 그후로는 참을 수 있는 정도 참고 운동을 했더니 통증은 확실히 줄어들더라구요!
처음부터 너무 강한 힘이 아니라 서서히 누르는 힘을 올려 강도를 조절하세요!
저는 진짜 하루에 5~6번 이상 동작할 때마다 10초씩 이완하면서 오래 유지했어요그래서 가동범위는 수술한지 한달만에 정상범위까지 만들어 놨어요!
진짜 중요해요.수술을 하고 나서 시간이 지날수록 범위가 커지지 않기 때문에 본인이 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최대한 자주 하는 것이 중요하고, 1개월 이내에 범위를 최대한 정상 범위에 가깝게 하면 편하기 때문에 운동은 정말 바른 자세로 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