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악성 의심, 비정형 세포) 손술이 필요하신가요? 임신중 갑상선 결절(초음파카테고리 없음 2021. 11. 6. 01:13
질문) 38세의 여성분은 갑상선결절로 내원하셨습니다.임신 10주 동안, 초음파의 경우 오른쪽 갑상선에 다음과 같은 결절이 있었습니다.
응답) 초음파를 보면 표시된 부위가 결절인데 크기는 7mm정도 되며 갑상선암이 의심되는 소견이 보입니다: 주위보다 검고(저에코성), 결절이 경계가 불분명하게 울퉁불퉁하며 내부에 흰점이 나며(미세석회화), 일반 초음파점수(K-TIRADS점수)를 1-5점까지 주는데 (5점정도 암) 이 소견가능성은 악성소견으로 볼 수 있습니다.
세침검사 소견에서 Bethesdacategory III라는 것은(통상 II-VI 점까지, VI가 악성일 가능성이 가장 높음) 비정형 세포가 약간 보이지만 암인지 확실하지 않은 경우이며 보통 암일 가능성이 5-15% 정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세침 검사를 반복해서 실시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두 번이나 같은 결과가 나왔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진단을 위해 또 치료를 위해 갑상선 반절제술을 실시합니다.단, 이 분은 임신 중이면 결절 크기도 작기 때문에 출산 후 수술을 해도 큰 문제는 없다고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