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태양계 행성 순수금지화목토천 해명 특징카테고리 없음 2021. 1. 21. 16:49
태양계 행성 순서수금화목 토천해명 특징
현재 인간이 보유한 기술로 우주의 크기를 측정한 결과 930억 광년 정도의 지름이 확인되었다고 합니다.
1광년의 대략적인 길이를 계산할 수 없는 분들을 위해 간단히 설명하면, 빛이 1년간 진행되는 거리를 1광년이라고 하는데, 빛은 1초에 30만km의 거리를 움직일 수 있습니다.
고로의 1광년은 대략 9조 4600억 킬로그램이라고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천문학적으로 넓고 넓은 우주에는 우리가 사는 지구를 비롯해 다양한 행성들이 존재하는데, 오늘은 태양계 행성들의 순서를 알아보고 각 행성들의 특징을 간단히 알아봅시다.
수성 ( Mercury )
금성(Venus)
태양계에서 태양과 두 번째로 가까운 거리에 위치한 행성입니다.지구에서 확인할 수 있는 천체 중 해와 달을 제외하면 가장 밝지만 중력, 질량, 평균 밀도, 크기가 지구와 비슷해 쌍둥이 행성이라고도 합니다.표면 온도가 높은 것이 특징인 금성은 태양방사 에너지를 방출하는 양보다 흡수하는 양이 더 많기 때문에 표면 온도가 평균 섭씨 464도라고 합니다.
지구(Earth)
화성(Mars)
지구와 가깝고 인간의 이목을 가장 많이 모은 행성입니다.여러 가지 생명이 존재할 가능성이 있었기 때문에 그만큼 화성을 탐사 및 연구하기 위한 우주선도 많이 보냈는데, 바로 제2의 지구라고 언급하고 있습니다.
목성 ( Jupiter )
토성(Saturn)
태양계 행성 순 중 6번째 토성은 목성 다음으로 크기가 크고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는 거대하고 넓은 고리의 행성을 둘러싼다는 특징이 있습니다.기체로 이루어진 가스 상태의 행성에서 고체 상태의 표면이 없다고 합니다.지구보다 9배 정도가 더 크대요.
천왕성
태양에서 일곱 번째로 가깝고 세 번째로 거대한 행성인 천왕성은 영국의 천문학자 허셜이 1781년 3월 13일에 발견했다고 해요.목성형 행성처럼 고리를 가지고 있지만 그 두 개가 너무 얇아서 지구 최대 천체망원경으로 보더라도 확인이 쉽지 않다고 합니다.자전축이 가로로 되어 있기 때문에 지구에서 확인해 보면 세로 방향으로 고리를 감고 있는 것처럼 보이는 특징이 있습니다.
해왕성
명왕성
이전에는 태양계 행성 순서의 맨 끝에 있던 명왕성이었지만 2005년에 명왕성보다 큰 행성 '에리스'를 발견한 뒤 퇴출되어 왜소행성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예전에는 수금지화목토천해명이라고 했다면 지금은 수금지화목토천해까지 입니다.지구와 마찬가지로 암석으로 이루어진 천체로 대부분의 표면은 질소 얼음이 덮고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또한 5기의 위성을 가지고 있어 대표적인 제1위성 카론은 명왕성 크기의 절반 정도로, 소행성과 비교하면 가장 거대한 위성입니다.
이렇게 태양계를 이루고 있는 여러 행성들의 순서와 그 특징을 간단히 살펴보았는데, 광대하고 거대해서 알면 알수록 신비한 우주는 정답 없는 질문을 던지는 것 같습니다. :)